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의 치료 조기검사 및 진단의 중요성

자고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해도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대개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한다고 볼 수 있지만, 때때로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에 문제가 발생해 신체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이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그래서 오늘은 갑상선 기능과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발생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샘 기능

갑상선은 목 앞에 위치한 조직으로 우리 몸의 에너지 소비량과 체온을 조절하는 T3(트리요오드사이로닌)과 T4(티톡신)를 생성하여 저장하는 곳입니다.음식을 섭취하면 에너지로 변환하여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그런데 갑상선 기능에 갑자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즉,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의 수치 이상으로 인해 갑상선 항진증 또는 저하증이 나타납니다.TSH의 정상 수치는 0.4~4.0(uU/mL)이지만 수치가 낮아지는 경우에는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갑상선 항진증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호르몬이 부족한 갑상선저하증이 발생합니다.그럼 빠르게 체중 감소와 피로감은 어떤 문제 때문일까요?

갑자기 살이 빠지니

1. 식사를 평소보다 많이 해도 체중이 감소한다.2. 손 떨림 증가 3. 대변 횟수 증가 4. 근력 저하 및 마비 5. 움직이지 않아도 숨이 차는 6. 심한 피로감 7. 피부가 건조 8. 땀이 많아져 탈모가 발생 9. 드물지만 남성에게 여성형 유방이 생기기도 합니다.10. 외형적으로 눈이 돌출되어 보입니다.위의 예 10개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됩니다. 갑상샘 항진증

항진증의 원인이 되는 주요 질환은 그레이브스 씨의 질병에 의해 나타납니다.즉 이 질환으로 인해서 T3, T4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가 돼서 항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호르몬이 과다 분비될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할 때에도 항진증 증상이 나타납니다.그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에는 어떤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까?항진증의 치료는 어떻게항진증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파악한 후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이때 가장 우선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과다하게 생성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하지만 약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꾸준한 검진이 필요합니다.약을 복용했지만 효과가 희박한 경우에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단, 임산부에게 있어서 방사성 치료는 절대 금물입니다.마지막으로 갑상선종이 매우 크거나 항진증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이때 TSH, T3, T4의 농도를 확인합니다.TSH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고 T4(유리티록신) 수치가 5.4~11.5ug/dL보다 높은 경우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합니다.추가 검사로는 갑상선 초음파, 스캔 등의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진단이 늦어진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일어나는 것입니까?조기 검사의 중요성항진증 증상을 겪으면서도 진단을 받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에 합병증을 초래하고 1. 부정맥이나 심부전이 나타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2. 또한 폐경 후 여성에게는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이런 위험성 때문에 만 5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해야 합니다.그리고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방법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1.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분 섭취 2. 설사가 심할 때는 충분한 수분 보충 3. 식욕이 없을 때는 식욕을 돋우기 위해 신맛을 조리에 이용 4. 요오드는 1일 권장섭취량인 150ug만 섭취지급까지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 장애와 노쇠 위험 증가의 연관성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따라서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흡연이나 요오드 성분이 과다하게 들어간 비타민제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