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말 세계 최초로 시속 80km까지 작동하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자율주행 레벨3는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목적지를 향해 차가 마음대로 달리는 것입니다.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차에 레벨3 기능을 넣은 곳은 지금까지 일본 혼다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밖에 없었고 시속 60㎞가 상한선이었습니다. 드디어 현대자동차그룹이 이 벽을 깬 것과 같습니다.
서울 강남지역에서 운영 중인 자율주행 카헤일링 시범서비스 로보라이드(Robo Ride).
자율주행차는 ‘마음대로 달리는 슈퍼컴퓨터’라고 불립니다.라이더·카메라 등 하드웨어와 각종 정보를 처리해 차량 움직임을 결정하는 AI(인공지능) 컴퓨팅 능력, 초고속 통신 기술 등이 오차 없이 작동해야 합니다.자율주행은 특히 자동차를 넘어 로봇과 드론, 선박 등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라닉스
라닉스는 2019년 기술성장기업 특례를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해 V2X 등 자율주행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보안인증 관련 기술개발 기업으로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라이언스
모바일 어플라이언스는 자율주행차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BMW에 주력 제품인 레이더 영상기록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AI 기술 기반 DSM(운전자 모니터링 모듈)을 국내 최초로 개발 성공, 독일 완성차 업체로부터 제품 승인을 받아 제품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어플라이언스는 자율주행차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BMW에 주력 제품인 레이더 영상기록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AI 기술 기반 DSM(운전자 모니터링 모듈)을 국내 최초로 개발 성공, 독일 완성차 업체로부터 제품 승인을 받아 제품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인포뱅크
인포뱅크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핵심 기술인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 등에 성공한 바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인포뱅크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핵심 기술인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 등에 성공한 바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모토렉스
모토렉스는 현대차의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모셔널’ 로보택시에 탑재될 인포테인먼트, RSE, 외부 모니터에 대한 기술 개발과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토렉스는 현대차의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모셔널’ 로보택시에 탑재될 인포테인먼트, RSE, 외부 모니터에 대한 기술 개발과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디와이DY는 자율주행, 친환경차 등 미래차 핵심 부품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DY의 100% 자회사 DY오토는 현대차와 자율주행 레벨4에 탑재되는 센서 클리닝 시스템을 공동 독점 개발했습니다.Danielcgold, 언스플래시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레지던스리서치는 자동차 시장이 올해 1701억달러(약 225조원)에서 2030년에는 10배인 1조8084억달러(약 2400조원)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현재 AI를 비롯한 주요 자율주행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글로벌 빅테크와 자동차 기업들이 연구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각국도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규제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우리 정부도 자율주행 속도 제한을 없애고 2027년까지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어 현재 AI 기술의 발전 속도와 국가 및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로 볼 때 2035년까지는 완전자율주행차를 일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