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차그룹 ‘세계 1위’ 자율주행 기술로 입지 굳히기
전기차 경쟁 심화, 현대차그룹 ‘세계 1위’ 자율주행 기술로 입지 굳히기(businesspost.co.kr ) 음 3위였는데 1위를 노릴까요 ㅎㅎ 엄청난 포부를 담은 기사가 나왔습니다.
▲ 현대차그룹은 올해 레벨3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을 앞세워 전기차 브랜드 입지를 굳힐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인 HDP가 탑재되는 EV9 GT-라인이다.
[비즈니스 포스트]글로벌 전기 자동차의 판매 경쟁이 올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현대 자동차 그룹은 시속 80km수준의 수준 3자동 운전 기술을 플래그십 전기 SUV(스포츠용 다목적 차)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계획이지만 이것을 앞세워서 전기 자동차 브랜드의 입지를 굳힐 것으로 예상된다.2일 현대 자동차 그룹에 따르면 기아 자동차는 올해 하반기에 국내에서 출시되는 플래그십 전기 SUV(스포츠용 다목적 차)EV9 GT-라인에 “고속 도로 자동 운전(HDP)”기능을 탑재하기 위한 최종 기술 검증에 집중하고 있다.고속 도로 자동 운전 기능은 레벨 3자동 운전 기술로 이를 활용하면 고속 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를 주행할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쥐지 않고도 앞차와의 안전 거리와 차선을 유지하고 최고 80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다.기아 자동차는 고속 도로 자동 운전을 실현하기 때문에 EV9 GT-라인에 2개의 라이더를 포함 총 15의 센서와 정밀 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한다.기아 자동차의 송·허 송 대표 이사 사장은 최근 EV9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행사에서 “레벨 3자동 운전 기술은 안전과 직결되며, 한치의 오차도 있어서는 안 되는 기술”로 “고속 도로, 터널 등 도로에서 날씨, 시간, 정체 유무 등 모든 주행 환경에 대해서 반복 주행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기아 자동차는 올해 하반기에 유럽과 북미, 아시아 태평양, 중동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EV9을 출시할 계획이며 수준 3의 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GT-라인 모델도 세계 각지를 도는 것으로 예상된다.EV9 GT-라인에 시속 80km고속 도로 자동 운전 기능이 장착되면 현대 자동차 그룹은 실용성이 높은 수준 3자동 운전 기술을 사실상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게 된다. 물론 지난해 5월 메르세데스·벤츠가 레벨 3자동 운전 기능이다”드라이브 조종사”를 독일에서 판매되는 S클래스와 전기 차 EQS에 옵션으로 처음 제공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의 제한 속도는 시속 60km/h에 그쳤고 사용성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여겨졌다.현대 자동차 그룹도 당초, 레벨 3자동 운전 최고 속도를 시속 60km에 설정했지만 제한 속도를 30%이상 올리고 고속 도로 사용성을 대폭 높였다.현대 자동차도 현재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프랏그싶(?)세단 G90에 HDP를 추가하기 위한 반복 검증 개발 중이다. 검증이 완료되면 내년 출시되는 현대 자동차 플래그십 전기 SUV아이오닛크 7에도 등급 3자동 운전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현대 자동차 그룹은 지난해 글로벌 전기 자동차 판매량 순위에서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완성 차 업체 중 3위에 올랐다. 다만 올해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은 더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현대 자동차 그룹은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 자동차에만 보조금(세액 공제)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 감소 법(IRA)이 시행되고 조지아 주 전기 자동차 전용 공장 건설이 완료된 2025년까지 미국에서 전기 차 판매 경쟁을 벌이는 것에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유럽에서도 중국의 전기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을 본격화하는 현대 자동차 그룹은 올해 정통 유럽 강호이며 폴크스바겐 그룹과 스테 란티스에 중국 업체들 모두 전기 자동차 경쟁을 벌여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지난해 유럽에서 중국 지리 그룹은 현지 전기 자동차 판매량을 2021년보다 122%, 상하이 자동차(SAIC)산하의 MG를 포함한 중국 전기 자동차 업체는 129% 늘렸다. 이는 유럽 전체의 전기 자동차 시장 성장률(29%)의 4배가 넘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테슬라에 이어글로벌 전기 자동차 판매 2위의 중국 전기 차 업체 BYD(비야디)도 유럽에서 전기 자동차 3종을 발매한다.이런 상황에서 현대 자동차 그룹은 고속 도로 자동 운전 기능을 전면에 내세우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기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자동차 업계에서 전기 자동차와 자동 운전 차는 미래 자동차 전략의 양대 축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기아 자동차가 미래의 핵심 사업으로 주목한 목적 기반 모 빌러티(PBV)도 자동 운전하는 무공해 전기 자동차를 전제로 하고 있다.선제적으로 레벨 3의 자동 운전 기술을 탑재한 기아 자동차의 프랏그싶(?)전기 SUVEV9가 나오면 현대 차 그룹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로서, 앞선 기술 경쟁력을 입증할 기회를 잡은 것으로 예상된다.아직 개화기를 거치고 있는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는 프랏그싶(?)모델 등에 집약된 기술 경쟁력이 전기 자동차 업체의 브랜드 위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동차 시장이 성숙하고 기술이 무르익고 있어 전기 자동차 브랜드가 저가 전기 자동차 모델을 잇달아 내놓고 본격적인 가격 경쟁을 벌일 시기는 2025년 이후라고 보고 있다.송·허 제 한국 신용 평가 연구원은 “전기 차 보급 확대는 자동차의 전장화를 촉진하는 하드웨어 중심의 운송 수단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첨단 전자 장비에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이라고 분석했다.그만큼 자동 운전 등 첨단 기술력이 당분간, 전기 자동차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맥락에서 올해 초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박람회인 CES2023에서도 자동 운전 기술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일본 혼다와 소니의 합작 회사 소니 혼다 모빌리티는 레벨 3자동 운전 기능을 갖춘 브랜드 최초의 전기 콘셉트카”아피라”을 CES2023에서 공개했지만 2006년 상반기 북미에서 발매를 목표로 한다. 애플과 구글, 아마존 등 빅텍 기업도 자동 차 개발에 나서고 있다.송 사장은 EV9월드 프리미어에서 레벨 3자동 운전 기능을 갖춘 EV9가 기아 자동차의 전기 자동차 브랜드의 지위를 높일 것이라고 자신했다.송 사장은 “EV9는 기아 사상 가장 혁신적인 차량의 하나로,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오랫동안 화제가 되는 차량이 될 것”이라며”전 세계의 전동화 경쟁 구조를 재편했고 기아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 톱 티아 브랜드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원 바로 기자의 시속 80km로 3단 자동 운전하는 차는 없을 것 같아요..목숨과 암이 잘 되면 정말 혁신인데..사고 한번이라도 나면 정말…말 짱 꽝입니다. 정말 대단한 검증을 통해서, 반드시 잘 해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2. 현대 자동차·기아 자동차 미국 시장에서 최다 판매 신기록을 경신···전기 자동차의 증가 부진
현대차·기아차, 미국 시장 역대 3월 최다 판매 | 세이브인터넷 뉴데일리(newdaily.co.kr ) 쏘나타·카니발 등 주축 작년 동월 대비 27%·20% 증가한 아이오닉 5·EV6 등 전기차 판매 감소
▲ ⓒ 뉴 데일리 DB3월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서 역대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기업에서 소나타와 카니발의 전년 동월 대비 실적이 가장 높았다. 현대 차 미국 판매 법인(HMA)은 하루(현지 시간)올해 3월 1개월 동안 작년 동월 대비 27% 늘어난 7만 5404대를 판매했다고 발표했다.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 판매도 6만 8312대로 집계되고 1년 전보다 15% 늘었다. 1~3월 누적 판매 대수도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18만 4449대를 기록했다.현대 자동차의 3월의 판매는 쏘나타(209%↑)와 우에뉴ー(74%↑)싼타페(31%↑), 산타 크루즈(30%↑)등이 이끌었다.친환경 차는 싼타페 하이브리드(123%↑)와 투싼 하이브리드(52%↑)에랑토라 하이브리드(37%↑)은 판매가 늘었지만 전기 자동차 아이오닛크 5(22%↓)의 판매는 감소했다.기아 미국 판매 법인(KA)도 3월 기준으로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고 8개월 연속 월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지난 달 기아 차는 전년 동기 대비 19.8% 늘어난 7만 1294대를 판매했다. 월 단위로는 역대 2번째로 많은 판매량이다.1~3월 누적 판매 대수도 전년 동기 대비 19.8% 늘어난 18만 4146대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제1분기 최대였던 2021년보다 15%증가했다.카니발(81%↑), 스포티지(37%↑)스텔 라이드(23%↑), 포르테(14%↑)의 4차종이 역대 3월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친환경 차 판매는 1년 전보다 10%증가했다. 그러나 현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자동차의 EV6은 지난해 3월보다 68%감소하고 988대 판매에 그쳤다..많이 팔리는데 확실히 보조금. 이용햐이 크네요..전기 자동차 시장 진출을 확실히 해야 하는데..걱정입니다..전기 자동차가 너무 많이 빠져서 섭섭하다..부분이 있습니다(눈물)빨리 완공… 해야 합니다.하바이뎅 형(울음)텐 큐의 선의로 정말 뒤통수를 맞네요.. 3)현대 차 국내 반도체 설계 업체와 협력···로봇 플랫폼에 AI기술을 적용할 계획
현대차, 국내 반도체 설계기업과 협력…로봇 플랫폼에 AI 기술 적용 계획-일간 NTN(일간 NTN)(intn.co.kr )-현대차 최첨단 로봇 플랫폼에 ‘딥엑스’ AI 반도체 기술 적용 협력 목표-현대차 소프트웨어 기술·딥엑스 반도체 엔지니어링 샘플·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우수 로보틱스 기반 AI 서비스 개발 선도 가능할 것…”향후 로봇에 활용할 계획”
<사진=현대 자동차 그룹 뉴스 룸>현대 자동차·기아 자동차가 국내 반도체 설계 업체와 협력하고 로봇 플랫폼에 AI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현대 자동차·기아 자동차는 24일 의왕 연구소에서 로봇 공학 실험실의 형·동 진 상무·김·녹우오은 대표 이사 딥 엑스(DEEPX)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로봇 플랫폼용 AI반도체 탑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현대 자동차·기아 자동차의 최첨단 로봇 플랫폼에 딥 엑스의 AI반도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 협력을 목표로 추진됐다. 딥 엑스는 AI반도체 설계 전문 국내 스타트 업에서 AI모델 추론에 최적화된 NPU(Neural Processing Unit, 뉴럴 네트워크 처리 장치)에 대한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이번 협약을 통해서 현대 자동차·기아 로보틱스 랩은 AI모델과 학습용 데이터 세트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지원하고 딥 엑스는 반도체 엔지니어링 샘플과 로봇 탑재를 위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 자동차·기아 차는 향후, 딥 엑스가 설계한 NPU을 검증하고 미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현대 자동차·기아 차는 또 2021년에 서비스 로봇”DAL-e(다리)”의 공개 등 로보틱스와 AI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고 있다며, 로봇 AI연산에 특화된 NPU을 탑재하면, 보다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공학 개발이 가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현대 자동차·기아 로보틱스 연구소인 현·동 진 상무는 “로봇 공학 실험실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딥 엑스의 하드웨어 기술을 결합하면 성능과 가격 면에서 우수한 로보틱스 기반의 AI서비스 개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딥 엑스가 설계한 NPU의 우수성에 대한 확인과 검토 후, 로보틱스 연구소가 연구 개발 중의 로봇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딥 엑스의 김·녹우오은 대표 이사는 “딥 엑스의 AI반도체 양산성을 실증할 기회를 얻어 기쁩니다”로 “미래 로보틱스 시장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이라고 밝혔다.로봇에 대해서도 열심히 하고 있는 현대 자동차입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샀잖아요!? 그래서 로봇에 대한 비전을 계속 키우는 모습입니다. 이는 로봇이 잘하니깐..인건비가 안 드는 공장을 만들어 주면 전기 자동차 싸게 팔 수 있는데.. 아쉽지만, 어쨌든 로봇 관련에서도 촉각만 처리 장치 관련에서 스타트 업과 협업하고 좋은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 작업한답니다.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