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전달 방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feat. 「당신- 전하는 방법」)’나-전달 방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feat. 「당신- 전하는 방법」)’나-전달 방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feat. 「당신- 전하는 방법」)안녕하세요! 가가호호 가족 여러분 🙂 3월을 맞이한 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 마지막 주네요!요즘 시간이 참 빠르다고 느끼고 있어요.시간이 금방 흘러버려서 아쉽지만 창문 너머로 하나둘씩 피는 벚꽃을 보니 왠지 설레네요!지난 시간에는 사티아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배웠죠!오늘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인 ‘나-전달법’을 배워보겠습니다.지난시간에사티어의사소통유형처럼오늘도부모교육이라는교재를참고했는데사실대학전공수업에서사용했던교재입니다.ㅎㅎ부모자녀관계에대한내용과다양한학자들의이론이많이담겨있기때문에궁금하신분들은가볍게읽어보셔도좋을것같습니다.지난시간에사티어의사소통유형처럼오늘도부모교육이라는교재를참고했는데사실대학전공수업에서사용했던교재입니다.ㅎㅎ부모자녀관계에대한내용과다양한학자들의이론이많이담겨있기때문에궁금하신분들은가볍게읽어보셔도좋을것같습니다.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나-전달 법”이란?우선,”나 전달 법”이란 무엇인지 개념에 대해서 봅시다.2.”-러-전달 법”의 구성 요소 및 사례”로-전달 법”에는 3개의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나, 전달 방법을 사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3)거꾸로”당신-전달 법”이란?”B-전달 법”의 반대인 “당신-전달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례도 함께 들어 봅시다.’나-전달법’이란?B-전달법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입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을 생각하게 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을 생각하게 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을 생각하게 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내가 전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상대방의행동:상대방의행동을서술합니다. 둘째,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셋째, 감정 진술: 영향으로 인한 나의 솔직한 감정을 말합니다.’내가 전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상대방의행동:상대방의행동을서술합니다. 둘째,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셋째, 감정 진술: 영향으로 인한 나의 솔직한 감정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봅시다.예로서 “어머니가 지인과 통화를 하면서 아이가 옆에서 시끄럽게 떠들고 통화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봅시다.*상대의 행동:통화 중에 아이가 큰소리로 떠들*상대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지인과의 통화 소리가 잘 안 들려서 말이 들리지 않는다. 감정의 진술:당혹감예를 들어볼까요?예시로 ‘엄마가 지인과 통화를 하는 가운데 아이가 옆에서 시끄럽게 떠들어 통화음이 잘 들리지 않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상대방의 행동: 통화중에 아이가 큰 소리로 떠든다*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지인과의 통화음이 잘 들리지 않아서 말을 못 알아듣는다 *감정진술: 당황스러움아까 말씀드린 세 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화를 하면 좋을까요?엄마(B) : “통화하다가 네가 큰 소리로 떠들면/상대방 말이 잘 안 들리니까/엄마는 당황스러워.” 이렇게 나-전달법을 사용해서 아이에게 말하면,아이:’내가 큰소리로 떠드는 바람에 엄마는 통화가 방해가 됐구나, 그래서 엄마의 기분이 좋지 않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엄마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반대로 ‘당신-전달법’도 있습니다.「당신-전달법」이란?상대방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을 비난하고 평가하는 것이며, 상대방이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탓하는 결과로 결국 갈등이 증폭하게 되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상대방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을 비난하고 평가하는 것이며, 상대방이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탓하는 결과로 결국 갈등이 증폭하게 되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상대방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을 비난하고 평가하는 것이며, 상대방이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탓하는 결과로 결국 갈등이 증폭하게 되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상대방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을 비난하고 평가하는 것이며, 상대방이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탓하는 결과로 결국 갈등이 증폭하게 되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앞의 예시 상황에서 생각해 보면, 엄마가 ‘조용히 해. 왜통화중에옆에서시끄럽게하니?라고하는것을예로들수있습니다.이렇게 당신-전달법을 사용해서 아이에게 이야기하면 아이는 ‘엄마를 화나게 하는 나쁜 아이야’라고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나-전달법과 당신-전달법의 예시 비교>엄마 애기야 우지 전달 법”통화 중에 네가 큰소리로 떠들면 상대의 말이 잘 안 들리니까 어머니는 헛갈린다””내가 큰소리로 떠들고 어머니는 통화가 방해가 됬구나, 그래서 어머니의 기분이 안 좋구나.”당신-전달 법”조용히 하고.왜 전화 중에 옆에서 등쌀 대지?””어머니를 화나게 나쁜 애야 “이해를 돕기 위해 제 전달법과 당신의 전달법의 예를 표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어떤 차인지 확실하게 보이나요?이해를 돕기 위해 제 전달법과 당신의 전달법의 예를 표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어떤 차인지 확실하게 보이나요?이해를 돕기 위해 제 전달법과 당신의 전달법의 예를 표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어떤 차인지 확실하게 보이나요?이해를 돕기 위해 제 전달법과 당신의 전달법의 예를 표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어떤 차인지 확실하게 보이나요?이상 오늘은 ‘나-전달법’과 ‘당신-전달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가족과,주변의모든사람과의사소통을할때,당신-전달법이아닌상대방의행동과영향,나의솔직한감정이들어간나-전달법을사용해서의사소통을해보는것은어떨까요?대화 전에 10초만 생각해보세요!말의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우리 모두가 상처받지 않도록 기분 좋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집니다:)検出された言語がありませ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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